창녕 생물권보전지역 지정 비하인드가 궁금하다면? 🏛️ 알쓸U잡 | 알아두면 어디서든 쓸 데 있는 유네스코 잡학지식 이야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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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녕 생물권보전지역 내에 있는 교동 송현동 가야 고분군 (©창녕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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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1일-5일 모로코 아가디르에서 열린 ‘제36차 인간과 생물권 사업 국제조정이사회(MAB-ICC)’에서 창녕이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이로써 우리나라의 열 번째 생물권보전지역이 탄생했는데요. 이 소식에 생물권보전지역 지정을 추진했던 관계자들과 많은 국민들이 환호하는 이유가 궁금하신가요? 그렇다면 창녕 생물권보전지역 신청부터 지정 과정까지 많은 활약을 한 도윤호 교수의 설명을 눈여겨 봐 주세요. 그럼, 시작해 볼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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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됨으로써 창녕은 우리나라의 열 번째 생물권보전지역이 됐어요. 생물권보전지역이란 높은 생물다양성 가치를 지닌 지역을 핵심구역으로 하여 인근의 지역사회와 함께 생물다양성을 보전하고 이를 토대로 지속가능한 발전 모델을 만들어 가는 곳을 말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1982년 설악산을 시작으로 제주도(2002), 신안다도해(2009), 광릉숲(2010), 고창(2013), 순천(2018), 강원생태평화, 연천임진강(이상 2019), 완도(2021)가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됐어요. 창녕 생물권보전지역은 창녕군 전역(530.51㎢)을 아우르고 있어요. 그중 생태적 가치가 높아 국내법으로 엄격히 보호되고 있는 우포늪 습지보호지역과 화왕산 군립공원 일대는 핵심구역으로, 두 핵심구역을 연결하며 생태통로 기능을 수행하는 토평천, 계성천, 창녕천 유역은 완충구역으로 지정됐어요. 그 외 지역은 협력구역으로 설정돼 지역주민을 포함한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지역 생태계를 관리하도록 했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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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녕군을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신청하면서 가장 강조했던 부분은 창녕군의 핵심 생태계인 우포늪과 화왕산의 밀접한 연결성이었어요. 우포늪의 수원인 토평천의 발원지가 화왕산이라는 사실이 두 생태계가 서로 깊이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뒷받침하는데요. 습지 생태계와 산 생태계가 토평천을 통해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있고, 토평천 주변으로 발달한 농업은 지역 주민들의 삶을 지탱하고 있어요. 생태계와 생태계, 그리고 생태계와 인간이 이렇게 긴밀히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창녕군 전역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필요성이 커지는 거예요. 이러한 통합적 관리를 통해 생태계의 보전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고, 나아가 창녕의 자연환경과 주민들의 삶이 하나의 큰 생태계 안에서 조화롭게 유지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생물권보전지역 지정은 의미가 있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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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녕 생물권보전지역 신청부터 지정까지, 도윤호 교수가 팔 걷고 나선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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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렸을 때 부모님을 따라 창녕군의 부곡온천에 자주 갔었다고 하는 도윤호 교수는 대학 학부생 시절에 시민단체에서 주관하는 철새 관찰 행사에 참여하면서 처음으로 창녕 우포늪을 방문했다고 해요. 이후 석사와 박사 과정을 거치며 연구 대상지로 우포늪과 창녕의 여러 장소를 다녔고, 그러면서 우포늪과 화왕산 등을 더 깊이 이해하게 되었어요. 도 교수가 창녕의 생물권보전지역 지정에 본격적으로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약 10여 년 전부터인데요. 당시 우리나라에서는 자연환경의 가치를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것을 환경 보전 수단으로서 활용하려는 시도가 많았어요. 창녕 우포늪도 람사르 협약에 따라 국제적으로 중요한 철새 서식지로 인정받으면서 20년 이상 지역 주민과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보전활동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었죠. 도 교수는 이러한 보전활동이 창녕군 전역으로 확장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창녕군을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하면 우포늪뿐만 아니라 창녕군 전체의 생태계와 생물다양성을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창녕군은 다양한 생물종의 서식지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멸종 위기종을 포함한 많은 종들이 이 지역에 의존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자연환경은 지역 주민들의 생활과도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서 이를 보호하는 것이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도 기여할 수 있어요. 따라서 창녕군을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하는 것은 생태계 보전과 지역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중요한 방안이라 확신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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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전지역이 되면 아무래도 주민들의 삶이 불편해지는 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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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녕군은 우포늪을 중심으로 이미 20여 년간 지역민과 시민단체가 보전활동을 활발히 진행해 온 곳이라서 자연생태계에 대한 대중의 인식이 높은 편이에요. 그럼에도 보호지역 지정에 따른 경제활동 제한에 대한 우려와 불만이 없지는 않았고, 한편으로는 그간 우포늪을 중심으로 보전활동이 이루어지면서 다른 지역주민들이 상대적으로 소외된다고 느끼는 경우도 있었어요. 따라서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되면 창녕의 다른 지역에서도 다양한 활동이 가능해질 수 있다는 기대가 주민들의 협력을 이끌어내는 데 도움이 되었어요. 생물권보전지역은 단순한 보호구역 지정과 달리 지역민의 활동을 제한하지 않고, 오히려 그들의 활동이 생태계 보전에 기여하면서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체계이기 때문이에요. 이 부분을 지역 이장들을 비롯한 주민들에게 충분히 설명했고, 관련 시민단체와 공무원들이 적극적으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그들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시했어요.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협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창녕군이 생물권보전지역으로서 성공적으로 관리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거예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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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왕산과 우포늪, 두 핵심지역이 갖는 생태적 가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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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새 군락으로 유명한 화왕산과 세계적인 습지 생태계인 우포늪, 이 두 핵심지역은 각각 독특한 생태적 가치를 지니고 있어요. 먼저 화왕산은 사계절마다 다른 매력을 뽐내는 산이에요. 봄에는 진달래가 만발하고, 여름에는 울창한 녹음과 시원한 계곡을 만날 수 있고, 가을에는 은빛 억새밭이 장관을 이루고, 겨울에는 아름다운 설경이 펼쳐지지요. 이곳에서 다양한 식물과 곤충들이 공존하며 복합 생태계를 이루고 있어요. 세계적인 생태자원인 우포늪은 다양한 수생식물과 철새들의 서식지이고, 특히 수많은 겨울 철새들이 찾아오는 중요한 기착지예요. 멸종 위기종을 포함한 많은 야생 동물들의 서식지이자 번식지 역할을 하면서 수질 정화와 홍수 조절 기능을 통해 지역 환경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하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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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왕산과 우포늪은 창녕군의 역사와 문화 유산과도 깊이 연관되어 있어요. 화왕산 정상을 둘러싸고 있는 화왕산성은 선사시대의 화산 활동과 관련된 중요한 유적으로 이 지역의 오랜 역사를 보여주고, 우포늪은 오랜 세월 동안 지역 주민들의 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되면서 그 문화적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어요. 또한 이들 지역에는 아직 발견되지 않은 더 많은 생태적 가치가 존재할 가능성이 큰데요. 새로운 생물종이나 생태적 상호작용, 고유의 환경적 혜택 등이 추가로 발견될 수 있어요. 이러한 미발견된 가치들과 더불어, 이 지역 생태계 전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보호 활동은 생태계의 건강과 다양성을 유지하고, 역사와 문화를 아우르는 자연의 혜택을 보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거예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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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권보전지역의 핵심 가치는 결국 인간과 자연의 지속가능한 공존이라 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지역 주민들이 자신의 일상적인 활동이 지역 생태계 보전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를 인식하도록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창녕군은 우리나라의 다른 농촌 지역과 마찬가지로 아주 노령화된 지역이에요. 따라서 주민들의 보전활동 참여 방법에 대해 도시 지역과는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야 해요. 달리 말해 도시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통해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지만, 창녕군과 같은 지역에서는 보다 지속가능하고 일상에 밀착된 활동이 필요한 거죠. 먼저 고민하고 있는 부분은 주민들이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보전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이에요. 예를 들어 전통적인 농업 방식이나 일상적인 마을 관리 활동이 자연스럽게 생태계 보전과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이를 위해 주민들에게 그들의 활동이 생태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설명하고, 작은 변화로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실천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해요.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친환경 농업, 전통적인 생태 지식을 활용한 자연 관리 등도 좋은 사례가 될 수 있어요. 이러한 일상적인 보전활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지역 사회의 모든 세대가 참여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창녕군이 당면한 과제예요. 교육과 홍보를 통해 지역민의 인식을 높이고, 그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참여 방법을 개발하고,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보전 프로그램을 통해 주민들의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해야 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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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녕 생물권보전지역의 성공적인 안착과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과제
지역 생태계를 지속가능하게 활용하고 보전하는 일은 단순히 정부나 특정 단체의 책임이 아니라, 창녕 군민, 관련 기관, 그리고 모든 이해당사자가 함께 협력해야 하는 일이에요. 서로의 활동을 지지하고 지원함으로써 창녕의 자연을 보전할 수 있는 강력한 공동체를 형성해 창녕 생물권보전지역의 성공적인 안착을 이루어야 해요. 무엇보다 자연보전은 특별한 일이 아니라 우리의 일상적인 삶의 일부가 되어야 해요. 전통적인 농업 방식, 마을 관리, 일상적인 활동 모두가 생태계 보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식으로 변화해야 해요. 이러한 변화는 단순히 자연을 보호하는 것을 넘어 우리의 생활 방식을 지속가능하게 만드는 중요한 열쇠가 될 거예요. 이런 것들이 이루어질 때 이곳은 생물권보전지역이라는 타이틀 없이도 자연스럽게 보전활동이 이루어지게 될 것이고, 바로 이것이 유네스코의 인간과 생물권 프로그램뿐만이 아니라 모든 보전 프로그램이 소망하는 진정한 성공이 아닐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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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네스코 Talks | 인사이트가 필요하다면? 유네스코가 만난 전문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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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에게 미래를 대비할 기회를 주는 것도 교육 기술의 책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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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 인프라와 개인 스마트 단말기, 그리고 인공지능 등의 발달에 힘입어 다양한 방식의 교육 도구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에듀테크 (Edu-tech) 기업들이 그 활동 영역을 넓히고 있어요. 전 세계에서 수학, 영어, 문해 기초교육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에누마(Enuma)도 그중 하나인데요. 에누마의 ‘킷킷스쿨 (Kit Kit School)’은 유네스코와 일론 머스크, XPRIZE 재단이 함께 개최한 글로벌 러닝 엑스프라이즈에서 우승하며 큰 주목을 받기도 했어요. 게임을 기반으로 한 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개발도상국 아이들이 스스로 문해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 킷킷스쿨을 보면, 이 에누마라는 스타트업을 이끄는 리더의 면면이 궁금해질 수밖에 없는데요. 국내 유명 게임회사의 기획자였다가 남편과 함께 미국으로 건너간 뒤 자녀의 학습을 위한 교육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면서 에누마가 탄생하게 되었다는 흥미로운 이야기의 주인공, 이수인 대표를 만나보았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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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님, 안녕하세요. 에누마는 세계적인 인기를 끈 영유아 대상 수학 학습 프로그램인 토도수학(Todo Math)을 내놓았고, 이어서 ‘킷킷스쿨’로 전 세계 문해력 증진 학습도구 경연에서 우승하기까지 했어요. 그 비결을 ‘소프트웨어 업계 경력을 가진 대표 부부’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너무 단순한 분석일 것 같은데요. 대표님이 생각하시는 비결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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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이 어려운 아이’ 를 대상으로 한 제품을 만들때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아이들의 어려움에 공감하는 것이에요. 공부를 잘해서 좋은 대학을 나오고 IT 회사에서 일하는 개발자들이 학습이 어려운 아이들을 이해하기는 쉽지 않은데, 이런 아이들에게 유효한 제품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우리들이 더 많이 배우고 높은 수준으로 공감하려 계속 노력해야 했습니다. 저의 경우에도 제 아이가 장애가 있어 학습이 어려울 거라는 말을 들으면서 이 부분에 더욱 집중하는 계기가 됐어요. 그 과정에서 게임개발자 출신이라는 경험도 좋은 영향을 미쳤어요. 게임을 사용해서 아이들의 학습이 더 효율적일 수 있도록 돕고, 공부하는 시간이 덜 괴롭고 의미있기를 바랐어요. 사람을 즐겁게 하고 몰입하게 하는 게임의 힘을 믿고 있었고, 이런 기술을 사용해서 아이들이 좀 더 잘 배울 수 있기를 바랐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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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 세계 개발도상국에서 현지에 잘 맞는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현지 파트너들과의 효과적인 협력도 무척 중요할 것 같은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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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의 어려움에 공감하는 것’은 서로 다른 나라에서 각기 다른 환경에 처한 아이들을 위한 제품을 만들때도 마찬가지로 적용해야 할 원칙이었어요. 우리 경험의 한계와 무지를 인정하고, 다른 세계의 문화를 존중하고, 파트너들로부터 배우려고 노력했습니다. 개발도상국에서 활동을 펼치려다 실패한 에듀테크 기술의 사례가 많아요. 이들의 사례나 파트너들의 경험담을 들어보면 각기 다른 환경에서 제품을 사용하는 사용자를 제대로 이해하려고 노력하지 않고 기술을 밀어붙인 경우가 대부분이었어요. 저희는 교육과 개발협력 배경을 가지고 회사에 합류한 동료들이 다른 문화의 아이들과 환경에 최대한 많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고, 파트너들로부터 최대한의 도움을 끌어내도록 노력했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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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러 노력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적인 교육 격차는 오히려 확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에듀테크는 어떤 일을 할 수 있고, 또 어떤 일을 해야한다고 믿으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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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테크는 ‘모든 사람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 평생교육의 기반을 마련한다’라는 SDG 4(지속가능발전목표 4번)를 달성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할 수 있어요. 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학습콘텐츠를 지원하고 교사 교육을 실시하는 것에서부터, 학생들에게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는 디지털 기기와 소프트웨어를 보급하는 것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 효과를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정해진 시간 안에 커리큘럼을 따라가기 어려운 아이들, 특히 장애가 있거나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기존 학교 모델의 한계를 해결할 수도 있죠. 디지털 미디어의 높은 접근성은 학교 밖에 있는 사람들, 학교에서 배울 기회를 놓친 성인들에게까지 지속적으로 평생 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디지털 기술을 가르쳐서 이후의 직업을 준비시키는 것도 에듀테크가 해야 하는 일이에요. AI와 디지털 기술은 선진국의 학교에서 먼저 보급될 것이고, 이는 단기적으로 교육 격차와 디지털 격차를 심화시킬 텐데요. 이런 부작용을 낮추고 모든 학생들에게 미래 기술을 접할 기회를 주는 것 또한 에듀테크 기업이 가져야 할 책무라고 생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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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사실 디지털 격차와 불평등보다는 어린 나이에 제한없이 인터넷 콘텐츠에 노출된 학생에게 벌어질 수 있는 디지털의 부작용을 더 크게 걱정하고 있습니다. 미성년자에게 중독적이며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가지고 올 수 있는 담배나 술, 마약, 성적 접촉, 도박 등으로부터 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한 정책은 많이 나와 있는 반면, 아이들의 삶에 크고 작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디지털 자극’으로부터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정책은 아직 별로 없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정보가 디지털화된 현재의 IT 기술이 인간의 역량을 증폭시키는 도구라는 것을 부정할 수 없고, 잘 디자인된 디지털 기술이 학습에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다는 것도 분명합니다. 하지만 디지털이라는 것은 단지 도구일 뿐이므로, 그것을 잘못 활용할 때의 폐해도 이익만큼이나 잘 따져봐야 해요. 규제 없이 디지털에 노출된 아이들이 장기적인 손실을 입는 것을 막기 위한 논의가 시급하게 진행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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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25일에 열린 유네스코 한·아프리카 교육협력 포럼에서 패널 토론자로 참석한 이수인 대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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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 기술은 학습 측면에서 이미 가능성을 충분히 증명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이 사람 간의 단절을 심화시켜 ‘협력성’과 ‘사회성 함양’이라는 또 다른 중요한 가치를 잃어버리게 만들 것이라는 우려도 있습니다. 메타버스 같은 것은 그 대안이 될 수 있을까요? 아니면 학교라는 공간에서의 학습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이 필요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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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인공지능이 많은 직업을 대체할 수 있을 정도로 발전한 최근에 와서야 그동안 늘 듣던 ‘역량 중심의 21세기 교육’이라는 말이 이해가 되었어요. 중요한 네 개의 역량, 즉 ▲비판적 사고능력 ▲창의성 ▲협력 ▲상호작용은 디지털로 배울 수 있는 기술이 아니에요. 프로젝트 기반 수업 등을 통해 교실의 많은 아이들이 함께 훈련해야 하는 것이지요. 미래의 교실에서는 교사의 주도 하에 학생들이 이런 역량의 훈련에 집중하고, 여기에 필요한 콘텐츠와 정보는 디지털을 통해 재빠르게 탐색해서 사용하고 표현하게 될 거예요. 일방적으로 전달되고 혼자서 학습해도 괜찮은 지식은 디지털로 혼자서 공부하기도 할 겁니다. ‘거꾸로 교실(flipped classroom)’이라 불리는 이런 형태가 앞으로 매우 자연스러워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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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술이 교실 내에서의 단절과 소외를 가져올 것이라는 생각은 이런 부분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 때 지적할 수 있는 점인 것 같아요. 새로운 시대에 학교라는 장소는 디지털을 수단으로 사용해서 역량을 극대화하고 학생들이 협력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 곳이어야 해요. 이를 모두가 이해한다면, 교사의 역할이나 디지털의 역할에 대한 오해가 줄어들 것이라 생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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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나 VR이 인간에게 좋은 경험을 줄 때까지는 아직 시간이 더 흘러야 할 것 같고, 그렇게 된다 하더라도 인간이 생활하며 교류하는 주요 공간이 디지털로 옮겨갈 것이라고 생각지는 않습니다. AI의 시대에는 인간이 자원 생산에 기여해야 한다는 압박에서 벗어나 몸을 움직이고, 더 깊은 사고를 하고, 서로를 사랑하며, 균형 잡힌 삶을 위해 노력하는 인간 자신으로 돌아갈 수 있으리라는 기대를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물론 너무 이상적으로 보이기는 합니다만, 저 역시 개인적으로는 제 아이가 디지털 안에서 더 깊은 자극을 찾는 미래보다는, 자기의 몸을 움직이고 더 인간적인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하는 미래를 바라는 쪽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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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제 학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세상에 널려있는 공부 콘텐츠가 아닌, 사회적 기술”이라 말씀하기도 하셨어요. 이런 맥락에서 인공지능을 비롯한 기술이 교육의 중심을 차지하는 세상에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이어야 한다고 보시는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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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교육의 목적에 대한 많은 정의 중에 ‘사회 안에서 자신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독립된 성인을 만드는 것’ 이라는 말을 가장 좋아합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학교는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학교의 가장 중요한 목표인 것 같았어요. 하지만 콘텐츠를 읽고 보고 시험을 푸는 일은 교육의 극히 일부일 뿐이며, 그렇게 배운 것이 앞으로는 그리 중요하지도 않을 겁니다. 이 시대의 아이들은 인공지능의 도움을 받아 계속 변화하는 사회에서 삶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역량을 키우는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이 상호작용과 협력을 이끌고 학생들을 바람직하게 기여하는 인간이 되도록 돕는 가장 중요한 역할은 여전히 교사에게 있을 거예요. 미래의 학교에서 교사와 학생들은 미래의 역량을 함께 탐구하고 훈련해 나가고, 인공지능과 디지털 기술은 이를 위한 적절한 도움을 제공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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